Twitter Facebook Instagram
유통기한 지난 향수 보관법

절대 유통기한 지난 향수 버리지 마세요

유통기한 지난 향수 보관법

안녕하세요. 호스트리스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제가 여러분들께서 잘못 알고 계시는 사실에 관해 이야기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많은 분이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그렇지 않아요. 유통기한 지난 향수를 버리지 않는 이유와 유통기한 지난 향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향수의 유통기한은 얼마?

향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향기와 자신감을 선사해주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향수도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조사가 제시하는 기간으로, 이 기간이 지나면 제품의 품질이 변화하거나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향수는 화장품 표기법상으로 유통기한 혹은 제조 일자가 표기되어야 합니다. 향수병의 밑부분이나 라벨을 참고하면 유통기한(EXP)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향수는 제조일로부터 36개월(3년)로 측정됩니다. 만약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용기 하단에 있는 제조 코드를 체크 코스메틱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 검색하면 제조 연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트리스 향수 유통기한 확인법
호스트리스 향수 유통기한 확인법

유통기한 지난 향수를 버리지 않아도 되는 이유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가지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면 향수의 향기와 성분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일부 향수는 시간이 지나면 향기가 쇄폐되거나 산뜻함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는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향수 제품을 제조할 때 피부의 민감성 측면에서 안전성과 안정성을 충분히 테스트하고 제조를 하므로 보관만 잘하신다면 크게 문제가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전에 포스팅했던 향수 보관 방법을 참고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으로 보관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따라서 유통기한 지난 향수를 버리지 않고 냉장고와 같이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에 보관하시면서 변질하거나 피부에 자극이 없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향수 보관 방법
유통기한 지난 향수 보관 방법

나만 몰랐던 유통기한 지난 향수 재활용 방법

만약에 보관을 잘했는데도 오래된 향수로 인해 피부에 자극이 있다면 향수 재활용 아이디어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유통기한 지난 향수로 방향제 만들기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활용하여 집에서 간단한 방향제를 만들어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작은 용기에 넣고 천 등에 묶어 방안에 두면, 아름다운 향기를 퍼뜨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DIY 방향제는 집 안에서 자연스럽게 환기되며, 향수의 지속적인 활용도 가능합니다.

2. 유통기한 지난 향수로 디퓨저 만들기

향수를 만들 때는 피부에 직접적인 접촉이 있으므로 향료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디퓨저나 세제를 만드는 데 쓰이는 동일 향료도 향수로 만들려면 몇 % 이하로 넣거나 금지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모든 향수를 만드는 데 쓰이는 향료들은 디퓨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히려 비싼 향료로 디퓨저를 만드는 것이므로 고급 디퓨저가 되는 것입니다. 향수와 디퓨저 전용 베이스(에탄올)를 4:6 또는 3:7 정도로 블렌딩하여 섞어 발향이 잘되도록 스틱을 꽂아주면 디퓨저로 완성됩니다.

이 외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향수의 향료는 디퓨저 말고도 섬유유연제나 룸 스프레이같이 몸에 닿지 않는 향 제품 어떤 것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호스트리스 향수 제품은 오 드 퍼퓸으로 부향률이 높기 때문에 화장실 변기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유통기한 지난 향수 재활용 방법
유통기한 지난 향수 재활용 방법

이처럼 절대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버리지 말아야 할 이유와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의 현실적인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가 반드시 유해하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판단과 피부 반응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수의 아름다운 향기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관 방법과 사용 습관을 지니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재활용하여 취향에 맞게 방향제, 디퓨저 등으로 만들어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